건강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보았을 글루타치온. 정확한 효능과 체내에서 수치를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보고자 한다. 극히 일부이긴 하지만 복용했을 때에 생길 수 있는 부작용이 무엇인지도 알아보았다. 강력한 항산화제인 글루타치온에 대해 알아보겠다.
글루타치온 효능
글루타치온은 활성 산소와 산화 스트레스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강력한 천연 항산화제이다. 세포 손상을 유발하고 암, 심장병, 알츠하이머병 등의 발병 가능성을 높이는 유해 분자를 중화하여, 세포 손상의 예방과 함께 위험한 만성질환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 글투타치온의 첫 번째 효능이다.둘째, 면역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백혈구 및 기타 면역 세포의 활동을 도와 감염 위험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다. 셋째, 간 기능 강화이다. 글루타치온은 폐, 뇌 및 면역 체계를 포함하여 몸 전체의 다른 조직에서도 발견되기도 하지만 간에서 고농도로 발견된다. 간은 체내 유해물질을 해독하는 역할을 하는 기관인데, 이 과정에서 글루타치온이 알코올 및 기타 독소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간을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넷째, 요즘 가장 많이 알려진 글루타치온의 효능은 피부건강에 이롭다는 것이다.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고 콜라겐 생성을 개선하고, 검버섯 등 기타 노화 징후를 감소시키고, UV 손상이나 환경 스트레스 요인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미백에 효과적이라고 많이 알려져 있다. 다섯째, 글루타치온은 천식 및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과 같은 질환이 있는 개인의 호흡기 건강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도의 염증을 줄이고 폐 기능을 개선한다고 한다. 여섯째, 글루타치온은 근육 손상과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고 회복 시간을 줄여주고, 운동 능력을 향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구력을 높이고 피로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수치 높이는 방법
글루타치온의 수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글루타치온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이 풍부한 식품을 포함하는 건강한 식단을 통해 가장 잘 얻을 수 있다. 특히, 마늘, 양파, 십자화과 채소(브로콜리, 콜리플라워, 케일 등), 계란과 같은 유황 함유 식품은 글루타치온의 체내 생성에 많은 도움이 된다. 비타민 C와 기타 항산화제가 풍부한 신선한 과일, 채소, 견과류 역시 도움이 될 수 있다. 일부 예로는 감귤류 과일, 장과류, 잎이 많은 채소 및 피망이 있다. 비타민 C, 비타민 E, 셀레늄이 풍부한 식품은 특히 유익하다. 운동은 항산화 효소 생성을 촉진하여 글루타치온 수치를 높이고 면역기능을 개선하고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많은 시간을 운동에 할애할 수 없다면 하루 최소 30분 정도만이라도 하는 것을 권장한다. 충분한 수면 역시 빼놓을 수 없다. 수면 부족은 글루타치온 수치를 고갈시킬 수 있기 때문에 최적의 글루타치온 수치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매일 7-8시간은 자는 것이 좋다. 또한 최대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명상, 요가 또는 심호흡을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렇게 음식이나 운동 등을 통해 건강을 개선하는 방법으로 글루타치온을 얻는 것이 가장 좋기는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전반적인 건강을 개선하거나 특정 상태를 치료하기 위해 보충제를 복용하기도 한다. 보충제는 알약, 액상, 분말, 주사, 필름 등의 여러 형태들로 발전, 분화하고 있다. 체내 흡수율을 높이는 연구가 계속해서 이루어지고 있다
부작용
글루타치온은 자유 라디칼, 독소 및 기타 유해 물질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강력한 항산화제이다. 체내에서 자연적으로 생성을 하지만 나이, 만성 질환 및 환경 독소와 같은 특정 요인으로 인해 글루타치온 수치가 감소할 수 있다. 위에서 언급한 체내 글루타치온의 수치를 올리는 방법들로도 충분하지 않거나 여의치 않다면 보충제를 복용하기도 한다. 글루타치온 복용 시 권장량을 섭취하면 안전하지만 일부 사람들 중에는 복부 팽만감, 메스꺼움 또는 설사와 같은 경미한 위장 불편을 경험할 수도 있다. 일시적이고 경미한 두통을 경험하기도 한다. 드물게 일부 사람들은 글루타치온 보충제에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으며 두드러기, 가려움증 또는 호흡 곤란과 같은 증상을 경험할 수도 있다. 그리고 아연의 흡수를 감소시켜 중요한 미네랄의 결핍을 유발할 수 있다. 글루타치온 보충제는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다. 앞에서 언급한 이러한 일련의 부작용들은 극히 드물게 발생한다고는 하지만 복용 중 이러한 부작용을 경험했거나, 새롭게 글루타치온 보충제를 복용하고자 한다면 시작하기 전에는 반드시 의료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기존 질병이 있거나 다른 약을 복용 중인 경우에는 더욱더 그러하다.강력한 항산화제인 글루타치온을 제대로 이해하고 올바르게 섭취하여 모두가 건강한 삶을 살기를 바란다.
댓글